국산차와 수입차, 중고차로 팔 때 누가 더 손해일까?
처음에 차를 살 땐 "내 차니까 오래 탈 거야"라고 생각하시지만,
막상 몇 년 지나면 다시 팔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.
그럴 때 중요한 게 바로 감가율, 즉 차값이 얼마나 떨어지는가입니다.
“수입차는 비싸게 주고 샀는데, 중고로 팔 땐 왜 이렇게 싸게밖에 못 팔지?”
이런 질문이 실제로 굉장히 많습니다.
감가율이란?
- 쉽게 말해 차량 가격이 얼마나 떨어졌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.
- 3년, 5년 후 차값을 보면 감가율 차이가 확실히 드러납니다.
- 감가율이 낮다는 건 중고차 가격 방어가 잘 된다는 뜻입니다.
국산차 vs 수입차 감가율 비교
1. 국산차는 감가가 ‘예측 가능’
- 대부분의 국산차는 3년 뒤 60~70% 수준으로 중고차가 형성됩니다.
- 인기 모델은 더 방어가 잘 되는 편입니다.
- 사고 이력, 주행거리 등 변수를 제외하면 대체로 가격이 안정적이에요.
2. 수입차는 감가가 ‘크고 급격’
- 수입차는 3년 만에 반값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.
- 브랜드에 따라선 1년 차부터 30% 넘게 떨어지기도 해요.
- 부품 수급, A/S 불편, 보험료 등의 이유로 중고차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.
3. 인기 모델일수록 감가율이 낮다
- 국산차 중에선 쏘렌토, 카니발, 그랜저 등이 감가 방어가 잘 됩니다.
- 수입차는 BMW 3시리즈, 벤츠 E클래스 정도가 비교적 안정적인 편입니다.
- 다만, 수입차는 트림이나 옵션에 따라 감가 편차가 더 큽니다.
중고차 시세를 보면 현실이 보인다
직접 중고차 사이트에 같은 연식, 같은 모델을 검색해보세요.
- 국산차: “와, 그래도 생각보다 괜찮네”
- 수입차: “엥? 내가 이 가격에 샀는데 이렇게 떨어졌다고?”
이런 반응이 대부분입니다.
특히 신차 가격이 높았던 수입차일수록 감가에 따른 체감 손해가 큽니다.
정리하자면
- 국산차는 중고차 가치 방어가 잘 되는 편입니다.
- 수입차는 초기 구매 만족도는 높지만, 중고차 시장에선 손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감가율을 고려하면, **차량 전체 비용(TCO: Total Cost of Ownership)**이 크게 달라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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